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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2023년 중국옥외광고 시장 전망

조회수 : 497 출처 : 귀주성 광고협회 저자 : 이지행 해외통신원

1. 2023년 중국 옥외광고시장 급성장 예상 


  중국에서 옥외광고는 광고나 홍보물을 구체적인 형태로 표시하는 광고시설을 말하며, 주로 LED 디스플레이, 도어 간판, 광고문구, 옥외(실내) 조명상자, 대형 입간판을 포함한다. 옥외광고는 모든 대중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대상을 선정하기가어렵다. 그러나 고정된 장소에서 장기간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어 기업과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에 큰 효과가 있다. 중국의 각종 광고 중 옥외광고의 역사는 가장 오래되었으며, 세월이 흐르면서 더욱 새로워지고 있다. 이것은 생활환경, 소비자 욕구 및 옥외광고시설의 형태가 어떻게 바뀌든 상관없이 옥외광고는 항상 현지의 실정에 맞게 전시할 수 있고 생활의 모든 면으로 확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옥외광고 자체의 특성을 제외하고 수요자, 공급자의 측면과 중국의 도시화 추진, 소비지출 증가등 거시적 요소 또한 시시각각 중국 옥외광고산업 발전에 영향을 주고 있다. 2022~2027년 중국 옥외광고업 운영 추세와 투자 전망에 대한 조사연구 보고서는 앞으로 중국 옥외광고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될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 중국의 옥외광고의 발전잠재력


  중국 경제발전은 중국 광고업 발전의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광고 배급은 경제 성장 규모를 가늠하는 지표로 활용되기도 하고, 한 나라의 문화 창의력 수준을 보여주기도 한다. 옥외광고가 특정 장소에 나타나는 연속성으로 말미암아 옥외광고는 한 지방의 경제발전 성과를 더욱 구체적으로 구현할수 있다. 일반적으로 옥외광고 투입량이 많은 도시는 경제가 상대적으로 더 발달하고 옥외광고매체가 집중되여있는 지역은 흔히 도시의 랜드마크와 상업융합 중심지로 평가받고있다. 중국 옥외광고의 발전잠재력은 거대하다. 중국경제의 고속발전은 각 업계에 거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옥외광고업도 예외가 아니다. 옥외광고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광고매체 형식으로서 생명력이 매우 강하다. 나무로 조각한 간판, 등롱 깃발에서부터 컴퓨터 그래픽, 네온등, 액정 모니터에 이르기까지 시대의 발전에 순응하고 스스로 혁신하면서 전체 광고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점점 커지고 있다. 하지만 중국 경제가 고속으로 성장할 때, 광고 투입 수요는 쉽게 얻을 수 있었고, 대부분 중국 기업들은 제품의 판매만을 지향했기 때문에 장기적인 제품 업그레이드와 전문 브랜드 구축이 부족했다. 즉 판매를 뒷받침할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매체 가치 설명이 부족하였고, 심지어는 지나치게 과장하는 판매 행위도 있었다. 만약 이런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빅데이터와 과학기술이 발달한 시대에 옥외광고는 소외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옥외광고의 표현력 수준이 향상되면서 중국 옥외광고시장은 플러스의 성장궤도로 돌아왔다. 현재 중국의 옥외광고 산업은 코로나 19로 지난 3년간 가라앉는 시장의 분위기를 반등시킬수 있는 효과적인 매체로 떠오르고 있다. 미디어 자원을 통합하고 협력하며 브랜드 광고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심층적으로 만드는 것은 향후 중국 옥외광고 발전의 결정적인 열쇠이기도 하다. 따라서 중국의 옥외광고 산업은 최첨단 기술을 시설에 접목하여 소비자와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옥외광고시설 개발에 열을 올리고있다. 이러한 시설의 선진화가 뒷받침 된다면 중국옥외광고 산업은 더 큰 발전잠재력을 보일 것이다.


3. 식품업계, 교통업계 옥외광고 투자 증가


  2023년 중국 중앙정부의 코로나 19 전면 개방 정책의 지지 아래, 국내 옥외소비, 여행등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외출과 오락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엘리베이터LED광고, 영화관 영상광고, 기차/고속철도역, 공항, 거리 시설의 옥외광고 투자 비용 증가 폭이 전월 대비 두 자릿수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점 업종의 관점에서 보면,2023년 1월 여행 업종의 옥외광고 투자가 동기 대비 뚜렷하게 상승했고, 음료, 식품, 알코올 음료, 우편, 통신, 교통 등 업종의 옥외광고 투자 증가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업계의 엘리베이터 광고와 공항 광고 투자비용이 배로 증가, 엘리베이터 광고의증가는 주로 식품류 계열 제품, 간식 · 당과류, 곡물 등 여러 품종의 옥외광고 투자에 영향을 받았다. 특히 냉동식품, 과자, 식용유등 업계의 광고가 공항 옥외광고 투자 상승을 이끄는 주역으로 나타났으며 식품업계도 엘리베이터 LED (액정표시장치), 영화관동영상, 근린시설의 투자가 크게 늘었다.


  교통업계는 엘리베이터 포스터 광고와 기차 및 고속철도역 옥외광고에 주목했다. 신에너지 자동차, 택배 서비스 업계의 엘리베이터 광고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항공회사와 승용차 광고는 기차 및 고속철도역 광고비 상승을 촉진하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푸저우항공, 아우디, 상하이자동차폴크스바겐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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